[월루꿀팁] X와 MZ의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족보가 왔어요!
아마 요즘 이거 하시는 분들 많으실것 같은데
하다보니 이거 일하랴 시험보랴 걱정하실거 같아서
족보를 들고 와봤습니다 🤭
후딱 하고 다시 업무하러 가시자구요..!
중간평가
Q. 보고할 때의 태도에 대한 원칙으로 잘못된 것은?
1. 고객 지향의 원칙
2. 상세한 설명의 원칙
3. 구조적 사고의 원칙
4. 두괄식 표현
Q. 밀레니얼 세대 개념과 특성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에 출생한 이들을 가리킨다.
2. 청소년년기 때부터 인터넷을 사용해 모바일이나 SNS 등 정보 기술에 다른 세대들보다도 특히 능통하다.
3. 고용감소나 일자리 질 저하 등의 사회적 문제를 겪기도 했다.
4. 평균 소득이 낮고 대학 학자금 부채에 시달리며 결혼이나 내 집 마련을 미루는 모습을 보여주는 세대이다.
Q. MZ세대의 직장 소통법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MZ세대는 자신이 하는 일이 사회적으로 가치있기 보다는 개인에게 의미가 있는 일이기를 원한다.
2. MZ세대는 공정한 보상을 중요하게 여긴다.
3. 보상을 공정하게 받기 위해서는 자신의 성과에 대한 평가 기준을 명확하게 아는 것도 중요하게 생각한다.
4. MZ세대에게 있어 일이란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수단만이 아니라, 개인이 성장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
Q. 비동기 소통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비대면에 이어 비동기 대화도 늘어나는 추세이다.
2. 비동기 대화가 늘어가는 것은 워라밸과 사생활 보호, 투명한 소통을 중시하는 MZ세대 성향이 반영된 결과이다.
3. 비대면이 시간적 개념이라면 비동기는 공간적 개념이다.
4. 비동기 대화는 실시간이 아닌, 시차를 두고 '다른 때'에 대화하는 것이다.
Q. 코베이가 제시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 아닌 것은?
1. 주도적으로 행동하라.
2.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3. 사소한 일이라도 중요하게 다뤄라.
4. 상호 이익을 모색하라.
Q. 과업 행동에 필요한 지침이 아닌 것은?
1. 단기적 계획 수립
2. 수립한 계획의 공유
3. 역할과 목표의 명료화
4. 운영 및 성과에 대한 점검
Q.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보안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2.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를 단순화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다.
3. 더 나은 의사소통과 유연성, 생산성, 안정성이 장점이다.
Q. 감정 지능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자기각성
2. 자기애
3. 사회적 각성
4. 관계 관리
Q. 경청의 방법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대화를 할 때는 말의 내용보다는 상대방의 감정에 집중한다.
2. 대화에서 감정을 받아들이면 갈등의 소지가 될 수 있다.
3. 먼저 상대방의 말을 귀담아들어야 한다.
4. 대화가 끝나기 전에 옳고 그름을 판단하거나 부정적인 분위기를 형성하지 않아야 한다.
Q. 자기개방의 원칙이 아닌 것은?
1. 상대방이 말한 내용이나 상대방의 수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2. 상대방에게 부담을 주지 않아야 한다.
3. 자기 개방을 지나치게 자주 사용하지 않는 자세도 필요하다.
4. 친밀한 관계에서만 자기개방을 해야 한다.
최종평가
객관식
Q. 리더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리더의 커뮤니케이션의 궁극적인 목표는 상대가 실천하도록 이끌어 내는 것이다.
2. 리더가 판단했을때 상대가 충분히 공감했다고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3. 리더의 지시와 명령만으로는 행동을 이끌어내는 것이 가능하지 않다.
4. 상황에 리더의 감정을 깊숙이 침투시켰을 때 비로소 상대는 리더가 말하는 정보와 실행의 요청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된다.
Q. 디지털 워크플레이스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디지털 기술을 일하는 현장과 방식에 접목하여 직원에게 최적화된 장소와 업무 환경 및 도구를 제공한다.
2. 물리적 공간 기반의 일하는 방식으로 발전할 것이다.
3. 직원의 참여와 조직의 기민성을 증진하기 위한 전략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4. 언제 어디서나 어떤 기기에서도 직원들이 업무 수행과 협업이 가능하도록 필요한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및 인프라 환경을 제공한다
Q. 감정 단어를 선택하기 위한 5단계의 순서로 맞는 것은?
1. 긍정 및 부정 → 감정의 종류 파악 → 감정의 강도 선택 → 감정 단어 선택 → 감정 단어를 말로 표현
2. 긍정 및 부정 → 감정의 강도선택 → 감정의 종류 파악 → 감정 단어 선택 → 감정 단어를 말로 표현
3. 긍정 및 부정 → 감정 단어 선택 → 감정의 강도 선택 → 감정의 종류 파악 → 감정 단어를 말로 표현
4. 감정의 종류 파악 → 긍정 및 부정 → 감정의 강도 선택 → 감정 단어 선택 → 감정 단어를 말로 표현
Q. 나의 메시지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대인 관계에서 갈등이 있는 경우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상대방의 행동을 읽고 상대방의 행동이 본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나의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다.
3. 2인칭 주어인 '너'로 시작하는 문장으로 풀어내야 한다.
4. 상대가 잘못했다고 말하는 대신에 상대방의 행동이 나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말하고, 나의 감정이 어떤지를 이야기한다.
Q. 효율적인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방해 요인 중 ''개인적 방해 요인''이 아닌 것은?
1. 지각 차이
2. 신체 차이
3. 경청문제
4. 정서 차이
Q. 리더십의 여섯 가지 유형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거래적 리더십: 리더와 구성원 간의 비용과 효과의 거래로 수행되는 리더십
2. 변혁적 리더십: 회사가 전환기나 위기의 상황에 놓여있을 때 조직 구성원들이 능력 이상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혁신적으로 이끌어가는 리더십
3. 위험부담형 리더십: 기업의 쇠퇴기 때 나타나는 리더십
4. 관리형 리더십: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체계적으로 회사를 꾸려나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리더십
Q. 비판할 때 지켜야 할 5가지 법칙이 아닌 것은?
1. 비판은 일대일(1:1)로, 자존심은 건들지 말자.
2. 사실을 그대로 말하지 않는다.
3. 한 번에 하나씩, 개선해야 할 점을 말하자.
4. 신중해야 한다.
Q. 지시를 내릴 때의 기본 요령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부하 직원의 이해 수준을 고려하여 업무 수준을 정해 주어야 한다.
2. 업무 내용은 간단명료하고 일관된 내용으로 설명해야 한다.
3. 부하 직원의 사기가 높아지고 자긍심을 가지도록 격려한다.
4. 지시한 내용을 부하 직원이 반복하여 설명하도록 하지 않는다.
Q. 회의 중 지켜야 하는 사항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의제와 관계없더라도 환기하는 이야기를 많이 하여 분위기를 이끌어야 한다.
2. 회의에서 나온 주요 내용을 기록하며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3. 이해가 되지 않는 안건에 대해서는 자세한 설명을 요청하고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부분을 정확히 확인해야 한다.
4. 회의에서 발언 기회를 독점하지 않고 모두가 골고루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Q. 대화에 있어 나쁜 표현이 아닌 것은?
1. 평가적 표현
2. 설명적 표현
3. 통제적 표현
4. 중립적 표현
Q. 메신저를 이용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한 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1. 내용을 간결하게 유지해야 한다.
2. 중요한 정보를 주고 받는데 활용한다.
3. 긴급하고 간결한 내용의 대화를 위한 용도에 한정되어야 한다.
4. 맞춥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Q. 전자 채널을 활용하기 위한 주의사항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민감한 메시지를 보낼때 활용한다.
2. 전자의사소통이 인간적 교류와 연결을 대신하도록 해서는 안 된다
3. 관계형성의 정도, 이슈에 대한 인지 정도와 같은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4. 전송하기 전 내용을 두 번 이상 검토한다.
Q. 설득의 심리학 기능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순기능 또는 역기능을 초래할 수 있다.
2. 심리학을 통해 설득에 관한 대안적 접근이 가능하다.
3. 설득이 일방적이고 수용자가 수동적일 경우에는 설득자의 메시지가 정확히 전달된다 해도 설득은 일어나지 않는다.
4. 설득은 수용자의 상태와 상황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Q. 명목 집단 기법의 의사결정 절차 중 잘못된 것은?
1. 명목 집단의 각 구성원은 개발하고자 하는 정책 대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서면으로 제출한다.
2. 그 다음 각자가 제시한 아이디어를 칠판이나 메모지에 나열해 적으며 토의한다.
3. 모든 아이디어가 기록되고 난 후에 각 아이디어의 장단점을 토의한다.
4. 마지막으로 토의를 종료한 후에 아이디어들에 대한 투표를 실시해서 최다 득표한 아이디어를 선택한다.
Q. 능동적인 경청 방법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정신 집중
2. 감정 이입
3. 대화 중 판단한 내용의 공유
4. 선입견이 없이 객관적으로 정보를 수용하는 것
Q. 집단 의사결정의 장점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다양한 지식정보와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다.
2. 다양한 사람들이 의사결정에 참여하기 때문에 구성원 간의 상호 자극이 될 수 있다.
3. 갈등이 발생하지 않는다.
4. 결정에 대한 수용도와 응집력을 제고할 수 있다
Q.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소통, 섬김, 배려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자세이다.
2. 조직원의 공동의 목표를 이루는 데 있어서 다수의 의견을 조율하여, 그들의 심신이 지치지 않도록 도와준다.
3. 서번트 리더십에 따르면 리더는 희생과 헌신을 두려워하지않는다.
4. 자기에 대한 신뢰가 강하고, 지배에 대한 욕구가 있다.
단답형
Q. 현대인들이 전화 통화보다 문자나 카카오톡, 이메일 등 비대면으로 소통하는 것을 선호하게 되면서 나타난 현상은 무엇인가?콜포비아
Q. 감성 리더십에는 총 네 가지 단계가 있는데 첫 번째는 ( )의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리더는 자신의 감정을 알고 조절해야 한 다.
자기통제
Q. ( )은 명령과 지배적인 성격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독단적 성격이 강하며 명령하고 부하를 지휘하려 한다. 또한 특출난 말솜씨로조직원에게 비전을 심어주어 리더에게 호의적인 생각을 가지게 만든다.
카리스마 리더십
서술형
Q. 래니 어래돈도(Lany Arredondo)의 『커뮤니케이션의 기술』에서 언급한 ‘부드러운 감성을 지닌 커뮤니케이터의 3단계를 나열하 고, 해당 내용을 서술하시오
1. 부드러운 접근(Approach)
2. 다리를 생성(Build Bridge)
3. 상대에게 맞춤(Customize)